도리도리 운동을 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목에 힘을 뺀 상태에서 고개를 좌우로 부드럽게 흔들어주면 됩니다. 앉아서 할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엉덩이를 의자에 밀착시켜 등을 붙이고 편안한 상태에서 해줍니다. 몸에 힘을 완전히 뺀 다음 천천히 심호흡하면서 고개를 좌우로 도리도리 돌려주면 됩니다. 본인의 머리를 헬륨풍선이라고 생각하고, 목을 풍선을 붙잡는 실이라고 상상하면서 운동을 하면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디스크 환자에게 필요한 목디스크 운동은 강화운동이 아니라 목에 힘을 빼주는 운동입니다. 목디스크 환자는 통증으로 인해 목에 지속적으로 힘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프다고 목에 힘을 주게 되면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 등이 더 굳고 긴장되면서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통증이 더 심해지면 또 목에 힘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이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목디스크 환자는 목에 힘이 들어가는 운동이 아닌 목에 힘을 빼는 운동이 필요합니다. 이에 가장 대표적인 목디스크 운동이 도리도리 운동입니다.
간혹 도리도리 운동을 할 때 고개를 얼만큼 돌려야 하는지, 어느 정도 해야 하는지, 몇 초 해야 하는지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목디스크 운동인 도리도리 운동을 할 때는 얼마큼, 많이, 몇 초 간격으로 어느 속도로 하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 모든 것을 생각하면서 목디스크 운동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목에 힘이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자유롭게 바람이 불면 풍선이 자유롭게 흔들리듯 자연스럽게 운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이 미국통증학회(AAPM)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목은 허리에 비해 구조가 단순하고 하중을 덜 받기에 허리디스크보다 더 빠르고 쉽게 치료가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약 10일이면 통증의 80%이상이 감소되어서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 객관적인 연구를 통해 검증이 되었습니다. (입원집중치료 기준) 이러한 학회 발표 내용을 통해 목디스크 비수술 치료 기간의 표준기간을 제시하였고, 입원집중치료의 우수한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모커리 목디스크 ABCDE 복합치료법은 수술 없이 목디스크를 치료하는 모커리 고유의 비수술 치료방법입니다. 초기 목디스크는 물론 수술을 권유 받을 정도의 힘 빠짐이나 마비를 동반한 중증 목디스크까지 ABCDE 목디스크 비수술 치료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모커리는 일반적으로 목디스크가 허리디스크보다 비수술치료로 더 쉽고 빠르게 치료된다는 것을 연구하여 학술대회 등에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더보기 >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