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클리닉
목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운동 3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운동 방법과 왜 이 운동들을 해야 하는지, 마지막으로 이 운동들을 할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목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첫 번째 운동은 도리도리 운동입니다. 도리도리 운동은 목디스크뿐 아니라 목통증에도 매우 좋은 운동이고, 매일매일 꼭 해야 하는 운동입니다.
도리도리 운동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우선 허리를 반듯이 편 상태에서 몸통의 정 중앙에 머리를 위치해 고개를 바로 세워줍니다. 그리고 목에 힘을 뺀 상태에서 고개를 좌우로 부드럽게 흔들어주면 됩니다. 몸에 힘을 완전히 뺀 후, 천천히 심호흡하면서 고개를 좌우로 도리도리 돌려줍니다. 도리도리 운동이 목통증에 좋은 이유는 목 주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목통증 환자는 목의 긴장을 풀고, 힘을 빼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목통증 환자는 통증 때문에 목에 힘을 주고 있는데, 아프다고 목에 힘을 주면, 목 주변의 근육들이 더 굳고, 긴장되면서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이렇게 통증이 더 심해지면 목에 더욱 힘을 주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따라서 목통증 환자는 도리도리운동을 해 주면 목 주변 근육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도리도리 운동은 간단해 보이지만, 목에 힘을 완전히 빼고 이 운동을 제대로 하기까지 상당한 연습이 필요한 운동입니다. 따라서 익숙해질 때까지 이 영상을 반복해서 보면서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도리도리 운동을 할 때, 환자분들의 표현에 따르면 모래가 갈리는 소리, 뼈가 갈리는 소리, 서걱서걱 소리 등의 다양한 소리가 나는데 운동을 계속해도 괜찮은지 문의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목 근육이 많이 굳어 있을수록 소리가 더 많이 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소리와 함께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운동을 중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소리만 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니 소리 나는 것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목통증이 있는 환자들, 특히 거북목과 일자목이 있는 분들이 도리도리 운동과 함께 해 주면 좋은 운동 2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모커리치맥운동과 짧아진 목 앞쪽 근육 늘리는 운동입니다. 목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단 한 가지 ‘목을 앞으로 숙이는 것’ 때문입니다. 평소 머리가 앞으로 나가 있는 자세를 장기간 취했기 때문에 목 뒤쪽 근육과 인대가 많은 부담을 받게 되고, 이로 인해 뒷목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래서 목 통증 환자들은 대부분 목의 앞쪽 근육이 짧아져 있기 때문에 안 하려고 해도 나도 모르게 머리가 앞으로 나가 있는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짧아진 앞쪽 근육을 다시 늘려줘야 하는데, 이때, 치맥 운동과 짧아진 목의 앞쪽 근육을 늘려주는 운동을 해 주면 됩니다.
치맥운동은 닭 날개처럼 양팔을 벌려 어깨와 등을 펴주는 치킨운동과 맥켄지 운동을 합친 스트레칭으로, 거북목, 일자목의 C자 커브를 회복시켜주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보통 거북목, 일자목 환자는 어깨가 말려있는 경우가 많은데, 치맥 운동은 굽어진 어깨와 등까지 펴 줄 수 있습니다.
짧아진 목의 앞쪽 근육을 늘리는 운동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오른손을 왼쪽 쇄골에 손가락이 닿도록 얹어준 후, 숨을 들이마시면서 배부터 가슴, 턱까지 상반신의 앞쪽 근육 전체가 쭉 늘어날 수 있도록 고개를 포함한 상반신 전체를 뒤로 젖혀줍니다. 손을 얹는 목적은 목 앞쪽 근육이 얼마나 늘어나는지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상태로 5초 정도 지난 후 천천히 숨을 내쉬면서 원래 자세로 돌아옵니다. 오른쪽과 왼쪽을 번갈아 가며 해주면 됩니다.
목통증이 심하고, 거북목이 심한 환자들은 이 두 가지 운동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아플 수 있습니다. 이때는 먼저 간단한 치료를 받아서 운동을 할 수 있는 상태부터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통증은 침, 약침, 추나요법 등 한방복합치료를 통해 불균형한 좌우 근육의 밸런스를 맞춰주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 목통증을 쉽고 빠르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모두 편하고 간단한 치료들로, 특히, 침 치료와 추나 치료는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되지 않는 비용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래된 목통증의 경우, 목 근육 등에 만성화된 염증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런 만성 염증을 제거하는 데는 봉침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봉침의 항염증 효과는 이미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충분히 검증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봉침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봉침 치료를 받을 수 없는데, 이런 분들은 약침 치료를 대신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목통증은 허리 통증보다 일반적으로 치료가 훨씬 더 쉽고 빠른 편입니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