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I 검사는 척추 관절 질환을 가장 정확하고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척추협착증 MRI 결과로 척추 뼈를 비롯해 근육, 신경, 인대, 힘줄 등의 연부조직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MRI 검사 결과를 통해 디스크의 퇴행이 어느 정도 진행되었는지, 어느 부위의 디스크가 튀어나왔는지, 신경의 압박 여부와 정도, 황색인대가 부풀어 올라 척추관 속 신경이 어느 정도 압박을 받고 있는지, 협착 정도는 어느정도 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척추관협착증 상태를 확인하고 정확한 원인을 찾아 진단 내리기 위해 MRI 검사는 필수적입니다.
MRI는 척추협착증 진단에 있어 꼭 필요한 검사이지만 MRI 검사 결과만을 100% 믿어서는 안됩니다. MRI 검사 결과를 통해서 황색인대가 부풀어 척추관이 좁아져 있는 구조적인 병변을 확인할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리가 아파서 걷지 못하고 자다가 쥐가 나는 등의 증상은 MRI 검사 결과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MRI 결과상으로는 퇴행이 심하지 않지만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고 반대로 MRI 결과로 봤을 때 퇴행이 극심하지만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MRI 검사 결과와 임상증상이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협착증 치료에 있어서 MRI 소견은 30%, 환자의 임상증상을 70% 참고해 MRI 검사 결과와 환자의 임상증상을 꼼꼼하게 비교하고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모커리 척추관협착증 ABCDE 한·양방 협진 재활치료법은 수술 없이 협착증을 치료하는 모커리 고유의 비수술 치료방법입니다. 한쪽 다리의 통증만 있는 초기 협착증부터 다리에 힘이 빠지고 몇 걸음 걷지 못하는 말기 협착증까지 ABCDE 척추관협착증 비수술 치료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모커리는 수준 높은 임상연구를 통하여 말기 협착증 환자가 ABCDE 재활치료로 통증 없이 걷는 거리가 11배 증가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객관적으로 증명하여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환자는 퇴행으로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고 딱딱하게 굳어 있습니다. 에키스약침은 파골세포 분화 억제용, 연골세포 분화 촉진물 조성물(SG-II)로 특허*받은 강척한약을 정제한 약침액을 통증 부위에 직접 주입하는 치료입니다. 척추관협착증으로 딱딱하게 굳고 손상된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 강화시켜주고 더불어 염증 및 통증을 빠르게 감소시켜주게 됩니다. 또한 척추관이 좁아져 나타나는 신경 손상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막고 손상된 신경 재생을 촉진시켜 줍니다.
봉침은 항염증 효과가 있는 벌의 침을 정제하여 만든 봉침액을 척추관협착증 통증 부위에 직접 주입하는 치료법입니다. 봉침은 통증 부위에 직접 도달해 자극을 주며 멜라틴, 아파민 등이 작용하면서 염증을 제거해주고 통증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봉침 자세히 보기 >모커리 이완추나는 숙련된 한의사가 직접 경직된 근육과 인대 마디마디를 부드럽게 이완시켜 풀어주는 치료법입니다. 척추관협착증 환자는 허리 주변 근육과 인대의 퇴행이 극심하고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추나를 시행해야 합니다. 모커리 이완추나는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따라 강도를 달리하여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노약자나 퇴행이 심한 중증 척추관협착증 환자도 부담없이 받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모커리 이완추나 효과 국제학술논문발표 내용 자세히 보기 >
모커리한약은 믿고 드실 수 있습니다.
모커리의 한약은 국내최초 보건복지부의 엄격한 탕전실인증제(일반한약)를 통과하여 고품질로 조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일반한약이란 척추치료 한약, 공진단, 보약 등을 모두 포함한 탕제 또는 환제를 의미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하는 탕전실인증제는 한약의 질을 높이고 약재 및 조제과정에서 안전하게 조제된 한약인지 국민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한약에 대한 평가 인증제입니다. 평가는 조제관리 시설 기준서, 약재품질, 조제시설, 위생환경, 직원위생 및 교육시스템 등 총 81개 항목으로 까다롭게 이루어졌습니다.
모커리가 국내최초로 통과한 보건복지부 탕전실인증제 자세히 보기 >척추관협착증은 짧게는 수년에서 길게는 수십 년 이상 퇴행이 진행된 결과로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생활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아무리 좋은 치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잘못된 생활습관이 지속되면 언제든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모커리에서는 문제가 되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도록 도와드리고 남아있는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운동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척추관협착증 환자들 중에 통증을 참아가면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시는데 통증을 참으면서 운동을 하면 통증이 더 심해지고 통증없이 걸을 수 있는 거리가 점점 짧아지는 등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무리한 운동은 꼭 피하시기 바랍니다. 척추관협착증 환자는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서 운동을 하고 운동 후에는 반드시 누워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5분 이상 걷기 힘든 중증 협착증 환자라면 통증이 나타나면 언제든 누워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실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관협착증에 좋은 운동 자세히 보기 >모커리한방병원의 이완추나요법은 척추관협착증치료방법으로 이미 국제유명학술지(Journal of Pain Research)를 통해 검증된 바 있습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은 미국 메이요클리닉과 함께 중증척추관협착증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서 한방치료 이후 통증없이 걷는 거리가 11배 이상 증가함을 입증했고 이 내용을 ‘중증 척추관협착증 환자 한방치료 효과’라는 논문으로 발표해 SCI급 국제학술지에 게재해 모커리 한방치료 효과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 메이요 Dr Qu, Dr Mauck, Dr Eldrige, 모커리 김기옥 병원장(왼쪽부터) -
743명의 척추관협착증 환자 중에서도 통증 없이 평균 60m 밖에 걷지 못하는 중증 척추관협착증 환자만을 선별. 입원치료 전과 치료종료 6개월 후 호전 상태를 관찰한 결과, 한방치료군의 경우 허리와 다리통증이 완화되고 통증 없이 걸을 수 있는 보행거리가 11배 이상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척추관협착증이 수술 없이도 호전될 수 있다는 한방치료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입증한 연구라 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발표 논문 내용 자세히 보기>모커리한방병원의 비수술 척추관협착증 치료는 단기간뿐 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치료효과가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으며, 객관적인 검증을 거쳐 밝혀진 연구내용을 국제학회 및 논문에 발표하고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방입원집중치료를 3주간 실시한 결과, 환자가 느끼는 허리통증과 다리 방사통지수(VAS)가 8.1에서 2.4로 줄어들었으며, 통증없이 걷는 시간도 4.3분에서 16.7분으로 약 4배가량 늘어났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모커리의 척추관협착증 치료법이 통증으로 인해 보행이 어려운 환자들에게 효과적임을 의미합니다.
미국통증학회발표 자세히보기 >척추유합술 후 수술한 부위의 위아래의 인접부위에서 새로운 퇴행성 척추관협착증이 발생된 환자를 대상으로 4주간 입원집중치료를 실시한 결과, 요통 및 하지 방사통 지수(NRS)가 6.5에서 2.7로 감소되었으며, 통증 없이 걷는 거리(m)는 119m에서 771m로 6배 이상 증가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척추유합술 후 유합된 뼈마디 위아래의 마디에서 새로운 퇴행성 척추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들에게 또다시 수술을 받지 않아도 잘 치료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결과입니다.
국제보완의학학술대회 발표 내용 보기 >척추관협착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방입원치료를 시행한 결과 허리통증 및 다리통증지수가 9에서 2.7로 크게 감소하였고, 통증없이 걷는 시간은 5.5분에서 16.5분으로 약 3배 이상 증가했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E-CAM 논문 발표 내용 보기 >더보기 >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