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협착증 한방치료라고 하면 막연하게 비싸다고 생각하거나 혹은 실손보험이 아예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는 모두 오해입니다. 특히 말기 협착증 환자는 거의 거동이 불가하기 때문에 입원집중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협착증 한방 입원치료는 많은 분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항목들이 많고, 따라서 실손보험 적용도 많이 되고, 또 막연이 생각하는 것보다 비용이 비싸지 않습니다. 이에 척추협착증 한방치료의 비용과 실손보험에 관한 내용을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말기 척추협착증으로 입원을 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약 4주 동안 집중적인 입원치료를 받게 됩니다. 일반적인 입원치료 비용은 병실입원료와 식대, 침, 약침, 추나요법, 약침, 뜸, 부항, 한약까지 포함해 하루 13~14만원 정도입니다. 그래서 4주 입원치료 시 입원 예상비용은 약 400만원~500만원 정도가 나오게 됩니다. (※ 해당 내용은 평균적인 비용이며 입원기간 및 치료내용에 따라 금액이 일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척추협착증 입원치료 포함 내역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항목들이 매우 많습니다. 척추협착증으로 인해 입원치료를 하게 될 경우 입원치료 한방 비용 항목들에는 병실 입원료, 식대, 침, 추나요법, 뜸, 부항, 약침, (봉침,) 한약이 있습니다.
이 중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항목은 병실 입원료, 식대, 침, 추나요법, 뜸, 부항이고,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항목은 약침, (봉침,) 한약입니다. 약침과 한약의 비용에 대해 설명 드리자면, 4주 입원치료 기준 약침치료의 평균 비용은 약 100만원 정도이며 한약도 약 100만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앞서 척추협착증 입원 예상비용이 400~500만원 정도라고 알려드렸는데, 이중 건강보험이 안 되는 항목은 약침과 한약 약 200만원 정도이며 나머지는 다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항목입니다. 이렇듯 척추협착증 한방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항목이 많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실손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MRI 등의 검사나 도수치료, 물리치료 등이 필요하다면, 이 항목들은 모두 양방 비급여 항목으로 거의 대부분 실손보험 처리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강남점 기준)
참고로 2009년 10월 이전 가입한 실손보험은 건강보험 치료 뿐만 아니라 약침이나 한약 같은 한방 비급여 치료도 보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내용을 몰라서 혜택을 못 받으신 분들도 꽤 많으시기 때문에 본인이 가입한 보험약관을 참조하시거나 보험사를 통해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말기 협착증은 초기 협착증에 비해 스테로이드 효과가 많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말기 협착증 환자는 결국 수술 권유를 받게 됩니다. 수술 중에서도 보통 말기 협착증 환자는 나사를 박는 척추유합술을 많이 권유 받는데, 척추협착증 한방치료 비용을 정확히 알고 있으면서 척추유합술 비용과 비교해보면, 추후 치료를 결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척추협착증이 정말 수술하지 않고도 한방치료로 좋아질 수 있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척추협착증 말기에 이르면 통증과 더불어 하지 근력이 약화되고 위축되어 몇 걸음도 걷기 힘든 증상이 나타나는데, 모커리에서는 이런 중증 말기 척추협착증까지 모두 비수술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모커리 협착증 한방치료는 ABCDE 한방 복합치료법으로, 에키스약침(Acupuncture Ekis) + 봉침(Bee venom acupuncture) + 추나(Chuna) + 한약(Drug of herbal medicine) + 운동법 교육 및 도수치료 (Education/Exercise) 등 척추협착증에 치료 효과가 있는 요소들을 모아 복합적인 치료를 진행합니다. 추나와 약침치료를 통해 두꺼워지고 딱딱해진 황색인대와 오랜 시간 찌들고, 굳고, 뭉쳐있는 척추 주변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줍니다. 이를 통해 척추관 내에서 압박된 신경이 풀리고, 신경 주변 혈관들의 순환이 원활해지면 다리가 저리고 아픈 통증이 완화됩니다. 더불어 협착증 말기로 진행될수록 근육의 힘이 빠져서 결국 못 걷게 되기 때문에 약화되고 위축된 허리 및 다리 근육을 풀어주는 치료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반복적인 운동법 교육을 통해 약해진 근력이 되살아날 수 있도록 운동도 시켜드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커리 협착증 한방치료는 두꺼워지고 딱딱해진 황색인대를 부드럽게 풀어주고, 약화되고 위축된 근육의 기능을 회복 및 강화하기 때문에 치료 효과가 오랫동안 유지됩니다. 이에 더해 치료 종료 후 저희가 알려드린 생활수칙과 운동법을 꾸준히 실천하시면 치료 효과가 장기적으로 유지되는 것은 물론, 지속적으로 증상이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환자가 꼭 알아야 할 생활수칙과 운동법은 아래 영상을 보시길 바랍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은 이러한 말기 척추협착증 치료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여 치료 이후 말기 협착증 환자의 평균 보행거리가 11배 증가했다는 내용의 논문을 2019년 발표하였습니다. 이는 척추협착증이 수술 없이도 호전될 수 있다는 한방치료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입증한 연구라 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한방치료로 통증 없이 보행가능 거리 11배 이상 증가-SCI급 국제학술지(JOPR) 발표 -
이 논문은 임상 대조군을 두고 치료 효과를 비교하면서 연구한 내용을 발표한 아주 수준 높은 논문으로, 이러한 논문보다 척추협착증 치료 효과를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더 강력한 근거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더 자세한 말기 협착증 환자의 치료 내용과 논문에 관한 내용은 위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말기 척추협착증 환자는 입원집중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설명 드렸습니다. 일반적으로 말기 협착증으로 진행되면 보행 시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가만히 앉아만 있어도 허리가 굳어서 일어서기가 힘든 상태가 됩니다. 말기 협착증 환자가 통증을 참고 걸으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협착증으로 인해 통증 없이 걷는 거리가 20~30분을 넘지 못하는 경우 보통 통원치료보다는 입원집중치료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협착증 입원집중치료는 약 4주 정도 진행되며 이 기간 동안 말기 협착증 환자는 24시간 병원의 체계적인 관리를 받게 됩니다. 입원집중치료는 침, 약침, 봉침, 추나요법, 도수치료, 운동법 교육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내 최초 보건복지부의 엄격한 탕전실 인증제를 통과한(일반한약 부문) 모커리 한약도 복용하게 됩니다. 협착증 입원집중치료는 치료를 받기 위해 긴 거리를 이동해야 하고, 귀가 후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없는 통원치료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병동 내에 상주하는 병동 전담 한의사와 자신의 상태에 대해 수시로 체크하고 필요한 치료가 있을 시 바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더보기 >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