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침은 꿀벌의 독을 이용한 치료법으로 만성적인 염증과 통증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그 중에서도 특히 척추관절의 만성염증과 통증에 많이 쓰이는 약물입니다. 그런데 이 봉침의 효과가 많이 알려지면서 한방병원이나 한의원에서 봉침을 맞고 계신 분들도 많이 있지만, 또 살아있는 생벌을 구입해서 집에서 혼자 벌침을 놓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에 한방병원 같은 의료기관에서 맞는 봉침과 집에서 혼자 하는 생벌침이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각각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또 어떤 걸 주의해야 하는지, 그리고 만약에 봉침을 맞았는데 효과가 없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등을 자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선 생벌침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생벌침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 엄청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택배비를 포함해 15000원 정도의 비용이면, 100마리 이상의 살아있는 꿀벌을 집으로 택배로 보내주기 때문에 그만큼 벌침을 많이 놓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집에서 내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 놓을 수 있고, 내가 놓고 싶은 부위 어디든, 놓고 싶은 횟수만큼 놓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저렴하고, 내가 놓고 싶을 때 놓고, 놓고 싶은 부위 어디든 내가 놓고 싶은 만큼 놓을 수 있으니 정말 큰 장점이죠.
그래서 무릎이 아프면 무릎, 어깨가 아프면 어깨, 팔꿈치가 아프면 팔꿈치, 허리가 아프면 허리 이렇게 통증이 있는 부위에 벌침을 놓습니다. 이렇게 척추관절이 만성적인 염증과 통증으로 아플 때 벌침을 맞으면, 강력한 항염증 효능과 진통 효과로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이런 항염증, 진통 효과는 이미 과학적으로 확실히 검증되었습니다. 이렇게 싸고, 언제든 놓을 수 있고, 놓고 싶은 부위 어디든 내 마음대로 놓을 수 있다는 것이 생벌침의 장점입니다.
그런데 인터넷에 보면 생벌침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정말 다양한 질환들, 예를 들면 고혈압, 당뇨와 같은 대사성 질환부터 내과 질환, 면역계 질환, 신경계 질환, 호흡기 질환, 또 무좀이나 탈모, 전립선, 심지어는 암에도 쓰고 계시는데요. 이중에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것도 있고 아직 안 된 것도 있습니다. 이 봉침은 가능성이 정말 무궁무진한 아주 신비로운 물질로 앞으로 봉침에 대한 연구가 더 진행되면, 더 다양한 효능이 밝혀질 것입니다.
그런데 저희는 척추전문 한방병원이기 때문에 봉침치료의 과학적인 효과를 척추관절에만 한정해서 말씀 드리자면 목, 허리통증, 무릎통증, 어깨통증, 팔꿈치통증 등에 봉침이 큰 효과를 보이는 건 맞습니다. 봉침의 효과에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생벌침을 하시는 분들 중에 협착증이나 심한 디스크, 척추전방전위증까지 벌침으로 치료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사실 이런 중증질환들, 특히 협착증 같은 심한 질환은 벌침 한 가지만으로 치료하기는 어렵습니다. 협착증 치료는 한방치료의 종합예술이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복합치료, 예를 들면 침, 약침, 봉침, 추나요법, 한약 외에도 재활운동 처방, 생활습관 교정, 그리고 증상이 심하다면 입원재활치료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다양한 복합치료 없이 벌침으로 디스크, 협착증 등을 치료한다는 건 한의사가 이런 질환들을 봉침 한 가지만으로 치료한다는 것과 똑같은 말이 됩니다. 따라서 협착증, 심한 디스크, 전방전위증과 같은 중증 척추질환을 치료하시려면 병원에서 정확히 진단을 받으신 후 봉침치료와 함께 다양한 복합치료를 같이 받으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런데 어쨌든 생벌침이 무릎통증이나 어깨통증, 팔꿈치통증, 허리통증 등의 척추관절 통증에 아주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굳이 집에서 벌침을 자가로 맞으시는 걸 권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벌침의 알레르기 과민반응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봉독의 가장 큰 단점이 바로 이 알레르기 과민반응인데, 체질적으로 봉독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이 이를 모르고 집에서 자가로 벌침을 맞으신 뒤 알레르기 과민반응이 나오면 저혈압, 호흡곤란 증상 등의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 과민반응은 체질적으로 봉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만 나타난다고 알고들 계시는데, 그 외에도 극도로 몸이 피곤한 날이나 몸이 매우 안 좋을 때 잘못 맞으면 그럴 때도 알레르기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집에서 생벌침을 하시는 건 저희는 권하지 않고, 만약 하시더라도 컨디션이 안 좋은 날에는 절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또 생벌침은 정제과정을 거치지 않은 야생의 것으로 인체에 유해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이물질이나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꽃가루 같은 불순물이 섞여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알레르기 과민반응이 조금 더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 한방병원 같은 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봉침은 불순물들을 다 제거하고, 유효 성분만을 정제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과민반응이 발생할 가능성이 훨씬 더 낮습니다. 그리고 만약 봉침 알레르기 과민반응이 발생한다고 해도, 저희 모커리 같은 한양방 협진 병원에서는 응급처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저희 같은 병원에서 봉침치료를 맞으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집에서 생벌침을 직접 맞으실 땐 이러한 위험을 감수하고 맞으시는 거라는 걸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벌침은 길이가 매우 짧기 때문에 피부 표면에 놓게 됩니다. 이렇게 피부 표면에 놓기 때문에 피부에 자국을 남길 수 있습니다(이 자국은 결국은 없어지긴 합니다) 또 만약에 맞은 자리에 감염이 생기면 곪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소독을 잘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피부는 통각에 가장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벌침을 맞으면 따갑고, 쓰리고, 불쾌한 느낌이 나는데, 사실은 이렇게 아파야 효과가 나는 것입니다.
그런데 병원에서 맞는 봉침은 이런 생벌침의 통증과는 느낌이 다릅니다. 봉침을 놓을 땐 주사기를 이용하여 근육의 깊숙한 곳, 즉 심부근육을 찌릅니다. 그래서 피부에 맞는 생벌침은 따갑고 쓰리다는 느낌이 강한데, 봉침은 이와 다르게 뭔가 깊숙한 곳에서 묵직하고, 뻐근하고, 욱신거리는 느낌이 강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묵직하고, 뻐근하고, 얼얼한 느낌이 나면서 욱신거려야 봉침의 효과가 나는 겁니다. 즉 앞서 말씀 드린 대로 벌침을 맞을 때처럼 아파야 효과가 납니다. 만일 봉침을 맞았는데도 이런 묵직하고, 뻐근하고, 얼얼한 느낌이 없다면, 봉침의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봉침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선 충분한 양과 적정 농도가 들어가야 하는데, 만약 별다른 느낌이 없다면 충분한 양과 적정 농도가 들어가지 않은 걸로 봐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얼얼하고 욱신거리고 아픈 느낌은 여러분이 봉침치료를 받으시면, 횟수를 거듭할수록 익숙해지면서 줄어드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러한 봉침의 단점은 생벌침에 비해 비싸다는 것입니다. 저희 모커리에서는 1회당 3만원의 비용으로 봉침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가격이 생벌침에 비해 비싸다고 생각하실 순 있지만, 안전하게 맞을 수 있고, 협착증, 디스크 파열, 전방전위증 이런 중증 척추질환을 수술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다면 또 그만한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봉침과 관련하여 꼭 보면 좋을 영상들을 아래 첨부해드리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더보기 >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