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길거리 또는 지하철을 돌아다니다 보면 고개를 푹 숙인 채 무언가에 집중하고 계신 분들이나 스마트폰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그런 분들이 목이 좀 뻐근하고 아파서 병원에 내원했을 때 일자목 진단을 받기 쉽습니다. C자 형태의 커브를 그리고 있는 정상적인 목뼈와 다르게 일자목은 목뼈가 1자 형태에 가깝게 변형이 된 것으로 머리의 하중 및 외부 충격을 흡수하거나 완화하는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그대로 목이 전달받아서 통증이 생깁니다.
일자목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오래 방치하게 되면 퇴행이 가속화되면서 목디스크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렇게 되기 전에 조기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치료 후에는 척추건강과 바른 자세에 관심을 기울이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스스로 일자목 교정을 하셔야 합니다.
일자목통증은 뼈, 신경의 문제가 아니라 근육과 인대 문제이기 때문에 목디스크보다 빠르고 쉽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일자목은 뼈 자체의 문제가 아닌 잘못된 생활 습관, 자세로 뼈의 배열을 담당하는 근육 및 인대가 일자형태로 굳어지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따라서 한의사가 우두둑 꺾는다고 바로 교정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저희가 해드릴 수 있는 것은 약침 및 추나치료 등을 통해 긴장된 근육, 인대를 다시 부드럽게 풀어주어서 환자가 직접 교정운동을 할 수 있는 목상태로 만들어주며 또한 목의 C커브를 회복할 수 있도록 생활습관 및 운동법을 교육해줍니다.
기도하듯이 양손을 모아서 턱밑에 받치고 뒤쪽으로 쭈욱 밀어주시면 빳빳하게 서있던 목에 커브가 생기면서 뒤쪽에 있는 굴곡이 조금 생기고 머리 무게를 목이 이겨낼 수 있는 준비동작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생각 날 때마다 수시로 자주 해주면 일자목에 도움이 됩니다.
의자에 깊숙이 앉아 엉덩이와 허리를 등받이에 밀착시킵니다. 등을 곧게 펴고 뱃가죽을 등에 붙인다는 느낌으로 복부에 힘을 줍니다. 양팔은 편하게 늘어뜨리고 양측 날개뼈가 서로 닿는다는 느낌으로 어깨를 뒤로 젖혀줍니다. 이때 머리를 같이 젖혀주면 목 통증완화에도 좋습니다. 자세를 5~10초 동안 유지합니다. 책상에 오랜시간 앉아있는 학생이나 직장인은 수시로 운동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거북목, 일자목에 좋은 모커리 치맥운동은 모커리치킨운동과 맥켄지운동 두가지가 한꺼번에 결합된 좋은 운동입니다. 목을 뒤로 쭉 밀어 올려주면서 양팔을 굽힌 채 등 근육을 이용해서 뒤로 젖혀줍니다. 그러면 목과 등이 신전이 되면서 몸에 긴장도를 풀어줄 수 있습니다.
먼저 양팔을 굽혀 등 근육을 이용해서 어깨를 뒤로 젖혀줍니다. 숨을 내쉬며 날개뼈를 모아주는 느낌으로 뒤로 젖힌 뒤에 10초 동안 멈춥니다. 숨을 들이마시며 처음의 자세로 돌아갑니다. 이 동작을 약 3회간 반복합니다.
일자목운동을 자주하시면 거북목, 일자목 교정은 물론이고 허리통증을 완화시키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허 받은 한약을 정제한 약침액을 굳고 긴장된 목 뒤쪽, 목 앞쪽 근육에 주입해 자극을 줌으로써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일자목으로 인한 통증을 빠르게 감소시켜줍니다. 또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며, 손상된 근육과 인대의 기능 회복 및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벌의 침에서 추출 정제하여 만든 봉침은 멜리틴, 아파민 등이 작용하면서 항염증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진통과 소염효능이 뛰어나 면역물질을 활성화 및 촉진시켜줍니다. 이를 통해 목근육의 염증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주고 면역력을 증진시켜줍니다. 또한 염증 부위의 심부 깊은 곳까지 직접 도달하여 염증을 억제하기 때문에 치료효과가 뛰어납니다.
목 주변의 경결된 근육과 인대를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밀고 당겨 풀어주는 동작을 통해 근육을 최대한 이완시켜주고, 전반적인 목 주변 근육의 긴장과 피로를 풀어주어 일자목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또한 일자목, 거북목 때문에 뒷목이 아픈 환자들은 계속 목 뒤쪽 근육만 치료하는 경우가 많은데, 목 뒤쪽 근육만 치료해서는 증상이 좋아졌다가 다시 나빠지기를 반복하며 계속 재발하기 때문에 추나치료 시 목 뒤쪽 근육들 뿐만 아니라 목 앞쪽 근육들까지도 꼼꼼하게 풀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일자목, 거북목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고 C자 커브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일자목, 거북목 교정에 도움 되는 운동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치맥 운동, 도리도리 운동, 짧아진 목 앞쪽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 등 직접 개발한 일자목, 거북목 교정운동을 치료를 받는 중간에 자세하게 교육해드리고 있습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은 기계 사용 없이 1회 약 45분 동안 직접 수기로 1:1 전담 도수치료를 진행합니다. 이러한 1:1 도수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긴장된 근육을 풀어줌으로써 통증을 제거하고, 신체의 기능을 회복하여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최소화합니다.
더보기 >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