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협착증 환자는 다리로 가는 신경이 눌림으로써 지속적으로 다리 근력이 떨어지고 근육이 위축되면서, 종국에는 다리에 힘이 빠져서 걷는 게 어려워지는 성격이 굉장히 강한 질환입니다. 그래서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허리와 다리 근력을 유지해줘야 하는데요. 이에 협착증 환자가 반드시 해야 되는 허리, 다리 근력을 유지하고 회복하는 운동, 그 첫 번째 운동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벽을 짚은 상태에서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발은 일자로 섭니다. 그리고 다리 안쪽 근육에 힘을 준다는 느낌으로 섭니다.
허벅지 안쪽 근육을 내전근이라고 하는데, 나이가 들면 바깥쪽 근육보다 이 안쪽 내전근이 더 많이 약해지고, 이 근육들이 약해지면 가만히 앉아있을 때도 다리가 붙지 않고 벌어집니다. 그래서 이 안쪽 내전근을 살려주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이 운동을 하실 때는 다리 안쪽에 힘을 주고 서야 합니다.
벽을 짚고 설 때는 손을 너무 위로 올리지 말고, 가슴 높이로 해서 편하게 짚어줍니다. 그리고 이 자세를 취하면 일반적으로 협착증 환자는 상체가 앞으로 구부러질 텐데, 허리가 살짝 구부려져도 상관없습니다.
이렇게 편안하게 벽을 짚은 상태에서 무릎을 살짝 굽혀서 기마 자세를 만들어줍니다. 무릎을 굽히는 정도는 본인이 편하게 느끼는 만큼 굽혀주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이 무릎을 구부린 기마 자세로 버티면 됩니다.
이 운동은 무릎을 굽히는 정도에 따라 운동 강도가 1단계부터 3단계까지 나눠져 있습니다. 무릎을 더 많이 굽힐수록, 버티는 시간이 더 길어질수록 운동 강도가 세집니다.
먼저 운동 강도가 가장 약한 1단계는 무릎을 20도 정도 살짝 굽힌 상태에서 10초를 버텨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2단계는 무릎을 30도 정도로 조금 더 굽히신 후 30초를 버텨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3단계가 가장 고강도의 운동인데요. 무릎을 40도 이상 굽혀주신 후 1분간 버텨주시면 됩니다. 이론적으로는 허벅지가 땅과 수평이 되도록 굽힐 수 있지만, 협착증 환자가 이렇게까지 무릎을 많이 굽히면 무리가 되기 때문에 본인이 할 수 있는 만큼만 해주시면 됩니다.
이 운동은 협착증 환자의 허리, 다리 근력을 길러주는 좋은 운동입니다. 그런데 말기 협착증 환자분들은 근력이 떨어져 있어서 오래 버티는 게 힘드실 겁니다. 너무 길게 버티시는 게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충분히, 편하게 할 수 있는 만큼만 해주시면 됩니다. 또 무릎을 너무 많이 구부리면, 특히 고령의 협착증 환자는 무릎이 안 좋은 분들이 많아서 무릎에 무리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본인이 편한 만큼 구부려주시면 됩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릎을 굽히는 정도는 위에서 내려다 봤을 때 무릎이 발끝보다 살짝 앞으로 나가는 정도만 해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이 운동을 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우선 이 운동을 하는 도중이나 하고 난 이후에 통증이 발생한다면 운동 강도를 줄이시거나, 운동 강도를 줄여도 계속 아프다면 운동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말기 협착증 환자분들 중 다리에 힘이 많이 빠진 분들, 즉 일어날 때도 힘들고 겨우겨우 화장실만 왔다 갔다 하시는 분들은 이 운동이 무리가 된다면 무리해서 하지 마시고, 저희가 알려드린 누워서 하는 4가지 운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이 누워서 하는 운동을 통해 근력이 충분히 길러지시면 그때 이 운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누워서 하는 발목, 무릎, 고관절, 골반 운동 방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허리, 다리 근력을 유지하는 운동이 너무 저강도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무릎을 더 많이 굽힘으로써 운동 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무릎이 발끝 앞으로 조금 더 나가게 굽히고, 그 상태로 버티는 시간을 조금 더 길게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어쨌거나 무릎이 발끝보다 많이 앞으로 나가면, 즉 무릎을 너무 많이 굽히면 무릎에 무리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척추관협착증이란 지속적으로 허리, 다리 근육 기능이 떨어지면서 근력이 약화되고, 근육도 위축되고, 감각기능도 떨어지는 경향이 강한 질환입니다. 또 말기 협착증 환자 중에는 근감소증을 동반한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그래서 허리와 다리 근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감소증을 동반한 협착증 환자분들은 저희가 만드는 근감소증 영상을 꼭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협착증 환자의 가장 중요한 증상은 다리로 가는 신경이 압박되니까 감각기능도 많이 떨어지게 되고, 또 다리에 힘이 빠져서 결국 많이 걷지 못하게 되는 것인데요. 운동을 통해 떨어진 근력을 회복시키면 이러한 증상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허리, 다리 근력을 살려주는 운동과 저희가 알려드린 누워서 하는 4가지 운동을 꼭 해주셔야 하는 겁니다.
자, 그런데 다리 근력이 많이 떨어지고, 많이 걷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한쪽 다리, 엉덩이 위주의 통증, 즉 한쪽 다리가 심하게 아픈 증상이 나타나고, 병을 앓은 기간이 짧고, 증상이 나타난 지 얼마 되지 않은 경우라면 이것은 진짜 협착증 증상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통증 위주의 증상은 진짜 협착증에 발생하는 못 걷는 증상, 다리 근력 저하, 다리 감각 저하 등의 증상보다 일반적으로 치료가 더 쉽고 빠르기 때문에 방치하지 마시고 치료를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협착증이 말기로 진행되어 걷기 어려운 증상이 나타났더라도, 이런 말기 협착증 증상도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저희 모커리한방병원은 이러한 몇 걸음도 걷지 못하는 말기 협착증 환자를 대상으로 협착증 한방재활치료 효과를 객관적으로 검증하여,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논문 내용은 한방치료 후 협착증 환자의 통증 없이 걷는 거리가 치료 전보다 평균 11배 이상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이 논문은 무작위 대조군 연구라는 굉장히 신뢰도가 높은 연구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말기 협착증을 수술 없이 치료할 수 있다는 한방치료 효과를 세계 최초로 무작위 대조군 임상시험을 통해 입증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습니다. 논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보시길 바랍니다.
모커리 척추관협착증 ABCDE 한·양방 협진 재활치료법은 수술 없이 협착증을 치료하는 모커리 고유의 비수술 치료방법입니다. 한쪽 다리의 통증만 있는 초기 협착증부터 다리에 힘이 빠지고 몇 걸음 걷지 못하는 말기 협착증까지 ABCDE 척추관협착증 비수술 치료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모커리는 수준 높은 임상연구를 통하여 말기 협착증 환자가 ABCDE 재활치료로 통증 없이 걷는 거리가 11배 증가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객관적으로 증명하여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더보기 >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