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통증 완화에 좋은 운동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선릉역한의원 강남 모커리한방병원에서 목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자세한 운동법과 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이 운동을 할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도리도리 운동은 목디스크뿐만 아니라 목통증에 굉장히 좋고, 매일 해주면 좋은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목 주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에 목통증이 있는 분들에게 정말 좋은데요. 목통증 환자는 통증으로 인해 목에 힘을 주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파서 목에 힘을 주면 목 주변의 근육들은 더 굳고 긴장되면서 통증이 더욱 심해집니다. 이렇게 통증이 심해지면 더 힘을 주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목통증 환자는 도리도리 운동을 해주면 목 주변 근육의 긴장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도리도리 운동의 기본 자세는 허리를 편 상태에서 몸통의 중앙에 머리를 두고 고개를 바로 세워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목에 힘을 뺀 상태에서 심호흡을 하면서 고개를 좌우로 흔들어주면 되는데요. 도리도리 운동의 운동법은 자체는 간단해보이지만, 목에 완전히 힘을 빼고 제대로 하기까지는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도리도리 운동을 할 때 모래가 갈리는 소리, 뼈가 갈리는 소리, 서걱서걱 등과 같은 소리가 날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소리는 목 근육이 많이 굳어 있을수록 더 많이 날 수 있습니다. 소리만 난다면 운동을 계속해도 되지만, 소리와 함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운동을 중단해야 합니다.
목통증이 있는 분들, 특히 거북목과 일자목이 있는 분들이 도리도리운동과 함께 해주면 좋은 모커리 치맥운동과 짧아진 목 앞쪽 근육을 늘리는 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목을 앞으로 숙이기 때문입니다. 오랜기간 머리가 앞으로 나가 있는 자세를 취해 목 뒤쭉 근육과 인대에 많은 부담을 주고, 이로 인해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목을 앞으로 숙이고 있는 목통증 환자들은 대부분 목 앞쪽 근육이 짧아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도 모르게 머리를 앞으로 숙이는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따라서 목통증 환자들은 짧아진 목 앞쪽 근육을 늘려줘야하는데, 이때는 치맥운동과 목 앞쪽 근육을 늘려주는 운동을 해줘야 합니다.
치맥운동은 양팔을 벌려 등과 어깨를 쫙 펴주는 치킨운동과 목을 뒤로 젖혀 목 앞쪽을 늘려주는 맥켄지 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스트레칭입니다. 이 운동은 거북목, 일자목의 C자 커브를 회복시켜주는 데 도움이 되며, 거북목, 일자목 환자의 말린 어깨와 등까지 펴줄 수 있습니다.
짧아진 목 앞쪽 근육을 늘리는 운동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왼손을 오른쪽 쇄골에 손가락이 닿도록 얹어준 후, 숨을 들이마시면서 배부터 턱까지 상반신 앞쪽 근육 전체가 늘어날 수 있도록 고개를 포함한 상반신 전체를 뒤로 젖혀줍니다. 상반신 전체를 뒤로 젖힌 상태에서 5초 정도 유지한 후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원래 자세로 돌아옵니다. 이 운동은 오른쪽과 왼쪽을 번갈아가면서 해주시면 됩니다. 짧아진 목 앞쪽 근육을 늘리는 운동을 할 때 쇄골 위에 손을 얹는 이유는 목 앞쪽 근육이 얼마나 늘어나는지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운동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목통증이 심한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런 분들은 치료를 받아서 운동을 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선릉역한의원 강남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침, 약침, 추나요법 등 한방치료를 통해 근육의 좌우 밸런스를 맞춰주고 뭉친 근육을 풀어 목통증을 쉽고 빠르게 줄여줍니다. 침 치료와 추나 치료는 건강보험 적용 항목으로 부담이 적은 비용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래된 목통증의 경우 목 근육에 저강도의 만성염증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런 저강도의 만성염증은 피검사나 영상학적 검사에도 나오지 않습니다. 이때는 항염증 효과와 통증 제거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봉침이 효과적입니다.
더보기 >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