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옥고는 인삼, 생지황, 꿀, 백복령 등과 같은 약재들이 조화로운 비율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음과 양의 기운이 상호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데, 양기를 보하는 약재로는 인삼, 황기 등이 있고 음기를 보하는 약재로는 당귀, 숙지황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경옥고는 많은 약재로 구성되어 있는 건 아니지만 굉장히 약재들의 조합이 좋은 약입니다.
경옥고는 사실 제대로 만들기가 굉장히 어려운 약입니다. 과거에는 집에서 경옥고를 만들 때 좋은 약재를 선별한 후 3일 밤낮으로 정성을 들여 약을 달였습니다. 마치 곰국을 끓이듯이 아주 정성스럽게 3일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그렇게 3일이 지나면 수분이 날아가고 응축이 되는데, 이를 고(膏)라고 합니다. 응축하고 농축했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고 상태로 만들어진 경옥고를 단지에 넣은 뒤 냉장고에 보관하여 나무 숟가락으로 오전에 한 숟가락, 오후에 한 숟가락 먹었습니다.
저희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경옥고를 원내제조하고 있습니다. 귀한 경옥고를 누구나 쉽게 복용할 수 있도록 고품질의 선별된 한약재를 초미세 제분하여 3일간 정성껏 고(膏)를 낸 후 24시간을 농축 정제하고, 또 24시간을 숙성하여 환(丸) 형태로 조제합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고 형태의 경옥고는 숟가락을 이용해 떠먹기 때문에 위생적인 문제가 있었던 반면 환 형태로 만들어진 경옥고는 언제 어디서나 위생적으로 편리하게 복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경옥고를 비롯해 모커리한방병원 전 지점에서 처방하는 한약과 보약은 보건복지부의 엄격한 탕전실 인증제를 국내 최초 통과(2019)하고, 국내 최초 연속 인증(2022) 받은 모커리 탕전실에서 직접 조제하고 있어 더욱 믿고 드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경옥고는 어떤 경우에 쓰면 좋을까요?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나 피로를 느끼시는 분들이 아침 저녁으로 2회 정도 복용하시면 굉장히 좋은 약입니다. 그리고 거듭 설명드리지만 경옥고는 기와 음혈을 보하고, 양기와 음기 모두 보충해 주면서 특히 호흡기에 굉장히 좋은 약입니다. 그래서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계절에 목이 갈라지고 목에 이물감이나 불편감이 있으신 분들, 특히 조금 예민하고 피로하신 분들에게 가장 최적의 약이 경옥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 수험생들, 회사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장인들, 평소에 쉽게 집중력을 높이는데 피로를 느끼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또 특히 환절기 때 체력이 떨어지는 분들에게 경옥고가 면역력을 높여주는 데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