앉아있는 자세는 허리에 가장 부담을 주는 자세입니다. 그래서 허리가 안 좋은 분들은 오래 앉아있으면 허리 근육들이 부담을 많이 받으니까 뭉치고 아프고 굳어지니까 일어설 때 허리가 잘 안 펴지고, 허리를 펴려고 하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이렇게 허리가 아픈 환자분들은 앉아있을 때 ‘이 운동’을 하시면 허리통증도 줄고, 앉아있다 일어설 때의 불편감도 완화됩니다. 이렇게 허리가 아픈 환자분들은 앉아있을 때 이 운동을 하시면 허리통증도 줄고, 앉아있다 일어설 때의 불편감도 완화됩니다. 이에 세상에서 가장 간단한 앉아서 하는 걷기 운동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운동 방법은 앉은 상태에서 다리를 한쪽씩 교대로 들어올렸다 내려주면 됩니다. 이 운동은 여러분이 일을 하든, 회의를 하든, 강의를 듣든, 운전을 하든 앉아있다면 언제 어디에서나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앉아있는 상황 어디에서나 한쪽 다리를 교대로 살짝 들었다 내려주면 허리 주변의 뭉친 근육이 풀리면서 허리통증도 줄고, 일어설 때 불편함도 훨씬 더 줄어드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앉아서 하는 걷기 운동이 좋은 이유는 서서 걷는 게 허리통증에 좋은 것과 동일한 이유입니다. 그런데 걷기 운동이 허리 환자들, 특히 허리디스크, 허리통증, 협착증 환자에게 왜 좋을까요?
디스크, 허리통증, 협착증 환자는 허리 근육이 지속적으로 굳고 뭉치고 아픈데, 걷기 운동은 고관절의 반복적인 움직임을 통해 허리 주변의 아프고 뭉친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기 때문입니다. 이 앉아서 걷기 운동도 마찬가지로 고관절의 반복적인 부드러운 움직임을 통해 허리 주변의 뭉친 근육을 풀어줍니다. 그래서 허리디스크, 허리통증, 협착증 환자분들은 어쩔 수 없이 오래 앉아있어야 하는 경우에 이 앉아서 하는 운동을 해주시면 통증 완화에 좋습니다.
또 당연히 운전할 때도 오래 앉아있으니 허리 근육이 뭉치고 굳고 아픕니다. 그래서 운전할 때도 이 운동을 늘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런데 운전을 할 때는 보통 오른쪽 다리는 운전 때문에 바쁘니까 왼쪽 다리로만 운동을 해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쪽 다리로만 앉아서 걷기 운동을 할 때는 좀 다르게 왼쪽 다리를 쭉 내밀었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식으로 운동해주면 됩니다. 운전하면서 이 운동을 하는 것과 안 하는 것은 굉장히 큰 차이가 있습니다. 장시간 운전하고 난 뒤에는 아무래도 허리가 뻐근하고, 차에서 내릴 때 허리가 잘 안 펴지고, 허리를 펴려고 하면 아픈데, 운전하면서 이 운동을 해주시면 운전 후 허리통증도 훨씬 덜하고, 허리를 펼 때도 차이가 나는 걸 직접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디스크 급성기 환자, 특히 디스크 탈출 후 한두 달 이내의 환자는 어떤 운동을 하든 더 아플 수 있습니다. 이 운동도 급성기 환자가 무리하게 하면 더 아플 수 있으므로 급성기에는 운동을 하기보다는 많이 누워서 충분히 쉬어주고, 허리 주변의 뭉치고 굳은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근육재활치료를 받는 것이 더 좋습니다.
모커리 허리디스크 ABCDE 한·양방 협진 재활치료법은 수술 없이 허리디스크를 치료하는 모커리 고유의 비수술 치료방법입니다. 디스크 통증은 물론 수술을 권유 받을 정도의 마비와 힘 빠짐을 동반한 디스크 파열 등의 중증 허리디스크를 수술 없이 ABCDE 허리디스크 비수술 치료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모커리는 심하게 파열된 허리디스크 뿐 아니라 수술 후 재발한 허리디스크, 척추유합술 후 재발한 허리디스크 등의 어려운 척추 질환을 비수술로 치료하고 있으며, 이러한 ABCDE 치료법의 효과를 과학적, 객관적으로 검증하여 해외 유명학회 및 학술지 등에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