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협착증 환자들은 운동을 통해 허리 주변 근육의 기능을 살려주면 협착증 증상이 좋아집니다. 조금 좋아지든 많이 좋아지든 무조건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 모커리한방병원이 척추협착증에 좋은 운동을 많이 만들어서 가르쳐드리고 있는데, 오늘은 척추협착증에 좋은 운동 1단계, 즉 골반 운동, 발목 운동, 무릎 운동, 고관절 운동, 옆으로 누워서 하는 무릎 운동 중 골반 운동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척추협착증이 있어서 신경학적 증상이 생기면 허리부터 골반, 고관절, 다리 쪽까지 근육들이 뭉치고 굳어버려서 만성적인 근육통이 생기는데요. 이 만성 근육통이 오래되면 근육 위축이 오고, 관절도 굳어버리고, 신경이 눌린 분절과 상관 없는 주변 근육이나 반대쪽 근육까지 심각한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결국은 신경이 눌리는 것 이상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간단하고 반복적인 동작의 운동을 해줘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기능을 회복시키는 게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런 운동이 골반 운동, 발목 운동, 무릎 운동, 고관절 운동, 옆으로 누워서 하는 무릎 운동 이 5가지 운동인데, 저희가 이 운동들을 골반 운동부터 하나씩 설명드릴 테니까 보시고 꾸준히 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 운동들은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되어서 국제학술지 논문으로도 발표된 운동들입니다. 또 저희가 수많은 환자들에게 직접 시켜보고 효과를 확인한 운동들입니다. 아마 여러분이 이 운동을 매일, 꾸준히 해보시면 실제로 협착증 증상 완화 효과를 직접 느끼실 겁니다. 다만 영상을 대충 보고 따라 하지 마시고, 정확한 동작을 잘 배우셔서 제대로 된 자세로 운동하셔야 증상 완화 효과를 보실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자연스럽게 누워 두 다리를 모은 상태에서 양쪽 무릎을 굽혀 다리를 세워줍니다. 발과 무릎은 붙입니다. 이때 다리 밑의 공간이 삼각형을 이루도록 해줍니다.
저희가 이 골반 운동을 3분의 1 골반 운동이라고 하는데, 왜 3분의 1이라고 하냐면 허리는 바닥에 붙어있는 채로 골반만 3분의 1 정도, 그러니까 20~30도 정도 살짝 기울여주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한번, 두번, 한번, 두번. 마치 궤종시계의 추가 왔다 갔다 하는 것처럼 무릎을 시계추라고 생각하고 움직여주면 됩니다. 허리는 그대로 놔둔 상태에서 골반만 따로 움직인다는 느낌으로 왔다 갔다 운동해줍니다. 운동 횟수는 한번 하실 때 20회 정도, 하루에 5번 이상 해주시면 됩니다. 누워계실 때, 자세를 바꿀 때 틈나는 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협착증 환자는 운동을 한번에 많이 하면 안 되기 때문에 조금씩, 자주 해주는 게 좋습니다.
이 골반 운동은 뭉치고 굳어있는 근육들을 풀어주고 약해진 근육의 기능을 회복시켜줍니다. 그래서 꾸준히, 매일 하시면 협착증 증상 완화에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척추협착증에 진짜 좋은 운동은 간단하고 단순한 운동, 특히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힘이 많이 들어가고, 근력을 키우는 운동이 당장은 좋아 보이겠지만, 이런 운동일수록 협착증으로 인해 신경학적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해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저희가 오늘 알려드린 운동, 협착증 임상시험과 실제 협착증 환자 근육재활을 통해서 그 효과를 입증한 이런 기본적인 운동들을 열심히 하셔야 됩니다.
이렇게 척추협착증 환자의 허리 주변의 뭉치고 굳어있는 근육을 풀어주고, 아픈 근육들을 안 아프게 재활해주면 협착증 증상이 수술 없이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모커리 척추관협착증 ABCDE 한·양방 협진 재활치료법은 수술 없이 협착증을 치료하는 모커리 고유의 비수술 치료방법입니다. 한쪽 다리의 통증만 있는 초기 협착증부터 다리에 힘이 빠지고 몇 걸음 걷지 못하는 말기 협착증까지 ABCDE 척추관협착증 비수술 치료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모커리는 수준 높은 임상연구를 통하여 말기 협착증 환자가 ABCDE 재활치료로 통증 없이 걷는 거리가 11배 증가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객관적으로 증명하여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