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협착증의 제일 중요한 증상은 신경성 파행 증상, 즉 걸으면 다리가 당기고 저려서 걷는 것이 불편하다가, 주저앉아서 쉬면 괜찮아져서 다시 걷고, 또 걸으면 다시 다리가 당기고 저려오고, 그러니까 쪼그려 앉아서 쉬고.. 이렇게 걷다 쉬다 걷다 쉬다를 반복하는 증상입니다. 그런데 척추협착증이 진행됨에 따라 통증 없이 걸을 수 있는 거리가 점점 짧아지는데, 이 통증 없이 걷는 거리를 적절한 걷기 운동을 통해 늘리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에 모커리한방병원에서 척추협착증 걷기 운동을 제대로 하는 방법, 즉 통증 없이 걷는 거리를 늘리는 방법을 설명해드릴 텐데요. 아래 내용은 걷기만 하면 5분~10분 내에 통증 및 다리 저림, 힘 빠짐 등이 발생하는 말기 협착증 환자를 기준으로 만든 것이지만, 30분~1시간 이상 통증 없이 걸을 수 있는 경증 협착증 환자들도 참고하셔서 걷기 운동 시 응용하실 수 있습니다.
척추협착증 환자가 통증 없이 걷는 거리를 늘리려면, 여러분이 통증 없이 얼마나 걸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기준점이 있어야 합니다. 그 기준점은 같은 시간대, 그러니까 아침이면 아침, 저녁이면 저녁 이렇게 같은 시간대에 걸었을 때 내가 얼마나 걸으면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나는 아침에 5분 정도만 걸으면 증상이 나오고 다리가 저려서 못 걷는다’하시는 분은 걷는 거리를 늘려가는 첫 기준점을 5분으로 잡으시면 되는 겁니다. 즉 안 아픈 한도 내에서 5분간 걷고 쉬고, 또 다시 5분간 걷고 쉬고를 반복하면서 이 걷는 거리를 점점 늘려가면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걷는 거리를 하루 단위로 늘리는 것이 아니고, 주간 단위로 늘려야 합니다. 그러니까 이번 주에 5분 동안 걸을 수 있었다면 이번 주 내내 5분씩만 계속 걷다가, 일주일이 지나면 1분을 추가해서 걷고, 또 1주일 후 1분을 추가해서 걸으면 됩니다. 만약 한 주에 1분을 추가해서 걷는 것이 몸에 무리가 되면, 30초 정도만 추가로 늘려서 걷고 쉬고를 반복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걷는 거리를 일주일에 1분씩 꾸준하게 늘리라고 말씀 드리면 ‘1분씩 늘려서 언제 걷는 거리를 많이 늘리나요?’ 묻는 분들이 계실 수 있지만, 1년이 52주니까 여러분이 일주일에 1분씩 걷는 거리를 늘린다면 1년이면 52분, 거의 1시간에 가까운 시간이 늘어나는 겁니다. 그러니까 절대 걷는 거리를 한꺼번에 많이 늘리겠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절대 한번에 늘릴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협착증으로 인해 통증 없이 걷는 거리가 조금씩 줄어왔던 만큼, 걷는 거리를 늘리는 것도 천천히 늘려야 합니다.
평소 5분씩 걷다가 ‘오늘은 몸 상태가 좋아 30분 이상 걸을 수 있어서 많이 걸었어요’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날 무리해서 많이 걸으면 반드시 몸에 부담이 되고 문제가 생깁니다. 절대 무리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통증 없이 걷는 거리를 늘리고 협착증 증상이 좋아지려면 허리 주변 근육의 기능이 좋아져야 하는데, 걷기 운동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걷기 운동과 함께 저희가 만든 누워서 하는 4가지 협착증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누워서 하는 4가지 협착증 운동 방법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이분들이 밖에 나가서 걷기 운동을 하면, 걷다가 증상이 나타났을 때 쉴 곳이 마땅치 않은 경우도 많고, 또 걷다가 쉴 때 가장 좋은 건 앉아서 쉬는 것보다 누워서 쉬는 게 가장 좋은데 실외에서는 누워서 쉴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말기 협착증 환자분들은 집 안에서 걸으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통증을 참으면서 걷기 운동을 하는 건 증상을 더 나빠지게 하고, 오히려 걷는 거리가 더 짧아지기 때문에 절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내가 몸이 안 좋은데도 일주일 내내 운동해야 한다는 그런 강박관념을 가질 필요 없습니다. 국가대표 선수도 일주일 내내 매일 운동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까 몸이 안 좋을 때는 좀 푹 쉬실 필요도 있습니다.
특히 20, 30, 40, 50대 젊은 협착증 환자분들이 걷기 운동에 강박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의 다른 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이런 젊은 층의 협착증은 진짜 협착증이 아니고 추간공협착증이라고 해서 디스크에 훨씬 더 가까운 질환입니다. 이분들이 무조건 많이 걸으면 좋다고 생각하고 만보, 2만보, 3만보 걸었다고 인터넷에 후기도 올리고 그러시는데, 그러면 반드시 십중팔구 허리통증이 생기실 겁니다. 이렇게 많이 걷는 게 절대 좋은 게 아니고, 증상 회복에 절대 도움되지 않습니다. 20, 30, 40, 50대의 협착증은 신경성 파행 증상이 생기는 진짜 척추관협착증과는 다른 질환이며, 디스크와 훨씬 더 가까운 질환입니다. 그래서 진짜 척추협착증보다 치료도 훨씬 더 쉽고, 치료 후 결과도 훨씬 더 좋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0, 30, 40, 50대 협착증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척추협착증 환자분들이 걷기 운동을 하실 때 꼭 지켜야 할 주의사항을 말씀 드렸는데, 이 주의사항을 지키면서 걸으시면 분명히 여러분의 통증 없이 걷는 거리가 늘어날 겁니다. 그 이유는 운동을 통해서 허리 주변 근육이 좋아지면 반드시 협착증 증상이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협착증이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한 이유’ 영상에서 척추관이 막힌 것보다는 허리 주변 근육의 문제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래서 척추관이 막혀있어도 허리 주변 근육이 좋으면 안 아픈 사람들이 훨씬 더 많죠. 그렇기 때문에 걷기 운동을 하는 것도 결국은 허리 근육을 좋게 만들려고 하는 겁니다. 척추협착증이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한 이유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근육의 기능을 좋게 만들려고 운동은 부지런히 하면서 정작 근육을 좋게 하는 근육치료는 안 받는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사실은 근육의 기능을 좋게 만드는 가장 빠르고 좋은 방법은 근육을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통증 없이 걷는 거리를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늘리고 싶다면, 반드시 근육재활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아래에서 심한 협착증으로 인해 몇 걸음도 걷지 못했던 환자들이 근육재활치료로 어떻게 잘 걷게 되는지 치료후기 영상을 꼭 보시길 바랍니다.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추간공협착증은 물론, 고령층의 말기 협착증도 수술 없이 재활치료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척추관이 심하게 막혀있지만 재활치료로 증상이 좋아진 환자 사례는 정말 많습니다. 아래 이런 환자분들의 영상을 모아놓았으니 꼭 보시길 바랍니다.
모커리 척추관협착증 ABCDE 한·양방 협진 재활치료법은 수술 없이 협착증을 치료하는 모커리 고유의 비수술 치료방법입니다. 한쪽 다리의 통증만 있는 초기 협착증부터 다리에 힘이 빠지고 몇 걸음 걷지 못하는 말기 협착증까지 ABCDE 척추관협착증 비수술 치료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모커리는 수준 높은 임상연구를 통하여 말기 협착증 환자가 ABCDE 재활치료로 통증 없이 걷는 거리가 11배 증가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객관적으로 증명하여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더보기 >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