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착증은 허리 주변 근육의 기능을 회복시키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이유로 운동, 치료 등을 통해 허리 주변 근육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 주변 근육의 기능이 좋아지면 협착증 증상이 좋아진다는 근거는 매우 많은데, 대표적으로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협착증 임상연구 논문, 그리고 근육재활치료로 좋아진 환자분들의 치료후기 영상 등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강남 모커리한방병원에서 협착증 환자가 꼭 해야 되는 4가지 운동을 가르쳐드릴 텐데요. 이 운동을 하루 5번 정도 각 20회씩 4주 정도만 꾸준히 해주시면 협착증 증상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자연스럽게 누운 상태에서 두 다리를 가지런히 모아주세요. 그 다음, 양쪽 무릎을 굽혀 다리를 세운 뒤 다리 밑의 공간이 삼각형이 되도록 합니다.
그 상태에서 허리는 바닥에 붙여 움직이지 않게 하고, 골반과 무릎만 좌우로 20~30도씩 왔다 갔다 하며 움직여주시면 됩니다.
마치 시계추가 왔다 갔다 하는 느낌으로 허리는 바닥에 붙이고, 골반과 무릎만 좌우로 움직여주시면 됩니다. 이 운동은 허리에 크게 무리가 되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협착증 환자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운동인데, 이 운동시 가장 중요한 것은 골반과 무릎을 좌우로 움직일 때 각도를 너무 크게 하여 움직이지 마시고, 반드시 오른쪽과 왼쪽 각각 3분의 1 정도씩만 왔다 갔다 움직여주시길 바랍니다.
자연스럽게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살짝 벌린 다음, 발목을 움직여서 발끝이 내 몸 쪽을 향하도록 살짝 당겨줍니다.
그리고 나서 한쪽 다리를 위로 들어올리는데, 다리를 들어올릴 때는 바닥에서 10-20cm 정도만 살짝 들어줍니다. 그 다음, 마시는 숨에 본인이 할 수 있는 만큼만 무릎을 굽혀 다리를 가슴 쪽으로 가볍게 당겨주면 됩니다. 무릎 운동은 다리의 힘만 사용해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손을 사용하여 다리를 당기시면 안 됩니다.
이렇게 다리를 가슴 쪽으로 당긴 상태를 잠시 유지하고 나서, 내쉬는 숨에 무릎을 펴 다시 원래 자세로 돌아가면 되는데요. 접었던 무릎을 다시 펴줄 때는 발뒤꿈치로 지그시 민다는 느낌으로 뻗어주시면 됩니다. 이때 다리를 완전히 내려놓지 말고, 천천히 무릎을 피면서 처음 자세와 같이 다리가 바닥에서 10-20cm 정도 떠있도록 해줍니다.
한쪽 무릎을 구부렸다 펴는 이 동작을 10-20회 정도 반복한 뒤, 운동한 쪽의 다리를 바닥에 편안하게 내려놓고 반대쪽 다리도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이 무릎 운동을 하실 때 꼭 기억하셔야 할 것은 두 다리를 동시에 들어올리면 허리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한쪽 다리씩 따로따로 운동하셔야 합니다.
고관절 운동 역시 무릎 운동과 같이 한쪽 다리씩 번갈아 가면서 운동해주시면 됩니다.
자연스럽게 누운 상태에서 발끝을 내 몸 쪽으로 살짝 당겨주세요. 그 다음, 발뒤꿈치가 지면에 닿지 않을 정도로 한쪽 다리를 10~20cm 정도 살짝 들어 올려줍니다. 그 상태에서 살짝 들어져 있는 다리를 조금 더 높게 들어올리시면 됩니다. 다리를 많이 올리지 않고 30~40cm 정도만 들어올려도 충분한 운동 효과가 있으니 상체에 힘을 주어 억지로 다리를 높게 들어 올리지 마세요. 잠시 그 상태를 유지하고 나서, 내쉬는 숨에 위로 올렸던 다리를 다시 천천히 내려주면 됩니다. 다리를 내릴 때는 발뒤꿈치를 바닥에 완전히 내려놓지 않고 살짝 들고 계시면 됩니다.
한쪽 다리를 올리고 내리는 이 동작을 10~20회 정도 반복해준 뒤, 운동한 쪽의 다리를 바닥에 편안하게 내려놓으시고 반대쪽 다리도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자연스럽게 누운 상태에서 두 다리를 가지런히 모아주세요. 그 다음, 발목을 움직여서 발끝을 내 몸 쪽으로 살짝 당겨주었다가 그 자세를 잠시 유지한 다음, 다시 처음 자세로 돌아오면 됩니다. 발끝을 내 몸 쪽으로 당길 때는 종아리 근육과 대퇴부, 허벅지 근육의 중간 정도까지 힘이 느껴질 정도로만 당기면 됩니다.
협착증 환자분들은 무리하게 힘을 주어 골반 부근에 힘이 들어가면 몸에 무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허리 하단이나 골반에는 최대한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운동 횟수는 한번 운동할 때 마다 10~20회 정도, 1-2시간 간격으로 누워서 해주시는 게 원칙이지만, 환자분의 몸 상태에 따라 조절해가면서 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이 4가지 운동을 4주간 꾸준히 하셔서 협착증 증상이 좋아진다면, 허리 주변 근육을 재활시켜 협착증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는 걸 믿으실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운동보다 더 직접적으로 근육 문제를 해결하고, 근육의 기능을 회복하는 방법이 바로 ‘근육을 직접 치료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운동을 해보시고 증상 완화 효과를 느끼신 분들 중에 더욱 큰 증상 개선 효과를 느끼고 싶으신 분들은 운동과 함께 협착증 근육재활치료를 한번 같이 받아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한방적인 근육재활치료 방법과 양방적인 방법을 모두 통합한 한, 양방 협진 협착증 근육재활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런 재활치료를 통해 대학병원에서 수술 권유를 받은 중증 협착증 환자들도 좋은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모커리 척추관협착증 ABCDE 한·양방 협진 재활치료법은 수술 없이 협착증을 치료하는 모커리 고유의 비수술 치료방법입니다. 한쪽 다리의 통증만 있는 초기 협착증부터 다리에 힘이 빠지고 몇 걸음 걷지 못하는 말기 협착증까지 ABCDE 척추관협착증 비수술 치료법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모커리는 수준 높은 임상연구를 통하여 말기 협착증 환자가 ABCDE 재활치료로 통증 없이 걷는 거리가 11배 증가했다는 것을 과학적으로 객관적으로 증명하여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더보기 >
보다 많은 환자분들과 건강정보를 공유하고자 개방형 게시판으로 건강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과 허리 통증•디스크•협착증•교통사고•어깨•무릎 등 궁금하신 질문을 남겨주시면 전문의가 최대한 자세하게 답변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