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커리 소개
모커리한방병원의 비수술 척추치료법,
정부 국제연구과제 선정!
- 세계 1위 병원 미국 메이요 클리닉과 공동임상연구를 진행하며 정부 지원 받기로.
- 공동임상연구 과제 ‘중증 척추관협착증 / 척추전방전위증 비수술 한방 치료효과’ 검증.
모커리한방병원이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한의학연구원으로부터 '중증 척추 질환에 대한 치료법‘이 국제공동임상연구과제로 선정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연구과제는 모커리한방병원 뿐만 아니라 세계 1위 병원인 메이요 클리닉이 함께하는 국제적으로 주목 받는 임상연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 모커리한방병원 김기옥 병원장, 메이요 클리닉의 통증센터 Dr. Pingree, 모커리한방병원 김재홍 행정원장(오른쪽에서부터)
이는 모커리한방병원의 비수술 척추치료기술을 연구하기 위해 세계 1위 병원인 메이요 클리닉과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한의학연구원이 손을 잡고 2년 동안 공동연구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메이요 클리닉 ‘통증센터’와 ‘대체의학센터’는 임상연구 프로토콜을 작성하고 임상연구 수행과정에서의 객관적인 모니터링, 결과에 대한 과학적 통계분석 및 결과를 담당하게 됩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임상연구비를 지원하게 되며, 임상연구에 대한 프로토콜 개발, 연구 모니터링, 통계 분석, 결과도출 등을 진행합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은 임상연구 대상자를 모집하고 연구 대상자들에게 실질적인 치료를 담당하여 모커리한방병원의 치료기술에 대한 우수성을 과학적으로 입증하게 되는 토대가 마련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모커리한방병원과 한국한의학연구원, 메이요 클리닉이 공동으로 준비한 다국가 다기관 임상연구 프로토콜에 의해 한방치료군과 양방수술군으로 나누어져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에 대한 치료 효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평가하는 절차를 밟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임상연구 계획 및 진행, 향후 기술 개발 및 전파 등 모든 분야에 있어 공동협력하는 국제 연구 네트워크를 형성합니다. 공동연구를 통해 한방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하며, 모커리한방병원의 세계적인 위상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의료계의 국제적인 인지도 상승과 우수성을 세계에 알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연구는 스테로이드 주사, 진통제, 물리치료 등 3개월 이상 양방 비수술 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호전반응이 없으며, 통증 등이 지속되고 보행의 불편함을 겪고 있어 수술만이 유일한 해결책으로 권유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중증 척추관협착증은 척추관의 공간 자체가 이미 많이 좁아져 있어 1분도, 10m도 걷기 힘들며 특히 밤에는 종아리 부위에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거나 쥐가 나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증상을 나타납니다. 중증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 뼈가50% 밀려나가 첫걸음부터 아프고 반듯이 누워서 자기 힘든 증상을 갖고 있습니다.
>> 메이요 클리닉의 대체의학센터장 Dr Brent A. Bauer, 모커리한방병원의 김기옥 병원장, 김재홍 행정원장(왼쪽에서부터)
한편 메이요 클리닉은 매년 미국 병원 종합평가에서 1, 2위를 다투는 세계적인 연구중심병원이며, 척추질환, 신경질환, 소화기계 질환, 당뇨 등 여러 전문분야에서도 1~ 2위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모커리한방병원은 ‘척추관협착증/척추전방전위증의 단기간 치료효과’에 관한 연구결과를 2012년 미국통증학회에 공식발표하기도 하였으며, 2013년에는 중증 척추관협착증/척추전방전위증 단기간 치료효과에 이어 중장기 치료효과에 대한 후속 연구결과를 세계재활의학회에 발표한 바 있습니다.
모커리한방병원 김기옥 병원장은 한국한의학연구원, 메이요 클리닉과의 공동연구를 추진하면서 논문 공동 저술, 임상연구 프로토콜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모커리한방병원은 척추치료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 및 과학적 검증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며, 향후 세계 유수의 연구기관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한의학의 세계화에 있어 선구자적인 역할을 해나갈 것입니다.